(구)갤러리
mitoo2006/01/27 12:44:54조회수 1126

레이시티 기술력 관련 인터뷰

Ray City


출처 :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34040&category=103&subcategory



“다이나믹 P2P, 하이 스피드 심리스(seamless) 엔진 등 몇 가지 기술 덕분에, 유저가 체감할 수 있는 랙이나 로딩은 거의 없습니다. 수백명이 한자리에 모인다고 해도 유저가 체감할 수 있는 랙은 없을 겁니다.”



TIG> 100km에 달하는 서울의 도로를 구현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구현되어 있는가? 또 앞으로 어떤 구간이 추가되나?



현재 강남구와 서초구, 즉 탄천에서 교대역까지 구현되어 있으며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시작할 즈음에는 도곡동까지 구현될 예정이다. 오픈베타테스트가 시작되면 광화문과 종로 등 강북지역을 구현해내는 것이 목표다.




TIG> 샛길까지 표현할 수는 없었을 텐데, 어떤 도로들이 구현된 것인가? 또 주변 환경들은 어떻게 표현되나?



기본적으로 4차선 이상의 도로는 전부 구현되어 있으며, 4차선 이하의 도로라도 흥미를 줄 수 있는 샛길이나 지름길 등은 구현하려고 애쓰고 있다. 그 길가에 보이는 건물도 역시 전부 3D 모델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모든 건물의 외형 및 간판은 실제와 똑같이 제작되어 있다. 일부 건물의 경우는 옥상까지 완벽하게 표현해냈기 때문에 옥상 위로 올라갈 수도 있다.



만약 실제생활에서 강남역부터 선릉역까지 가는데 20분이 걸린다고 가정할 때, 게임 속에서 같은 거리를 같은 조건으로 달린다면 역시 20분이 소요된다. 완벽하게 1:1로 구현해두었다.





TIG> 그렇다면 맵 자체의 데이터가 엄청나게 클 것이고,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수천명의 유저들이 동시에 접속하면서 엄청난 로딩과 랙이 발생할 것 같다. 더군다나 심리스(Seamless) 방식으로 로딩한다고 하던데?



<레이시티>의 목표 중 하나가 서울을 있는 그대로 구현하고 그 안에서 유저들이 자유롭게 레이싱을 즐기며 실제와 같은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되도록 서울을 그대로 구현하고 싶은데 그러기에는 너무나 넓었다. 특히 레이싱게임은 게임도중 0.1초만 랙이 일어나거나 로딩이 발생해도 흐름이 끊어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하이 스피드 심리스 엔진’이라는 기술이다. 기술적인 문제라서 아주 자세하게 소개하기는 어렵지만, 쉽게 얘기해서 유저들이 현재 있는 장소에서 어디로 이동하겠다는 것을 예측해 미리 로딩을 거는 것이다. 도로가 3~4개 이상의 방향으로 열려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또 퀘스트를 받으면 목적지까지 이르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으니까 몇 가지 경우의 수를 예측할 수가 있다.



또한 유저의 하드웨어를 최대한 이용한다. 어떤 게임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유저의 컴퓨터에 있는 하드웨어가 모두 연산작업을 하지는 않는다. 가령 그래픽카드가 연산을 할 때 하드디스크와 CPU는 놀고 있으니까, 이 녀석들을 최대한 이용해서 계속해서 로딩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별도의 로딩이 없어도 넓은 지역을 구현할 수 있다.


TIG> 그렇게 맵 로딩문제를 해결한다고 해도 유저간의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발생하는 랙 문제는 여전히 남는데, 이것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



랙에 대해서는 ‘다이나믹 P2P 기술’로 대처하고 있다. 게임내의 많은 유저들이 서버에서 모든 정보를 주고 받기에는 너무 부담이 가니까, 가까이에 있는(대략 시야내에 들어오는) 유저들의 클라이언트에서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방식이다.



가령 두 유저의 차량이 나란히 길을 가면서 충돌한다고 생각해보자. 아마 게임 전체로 따지면 이런 충돌이 수백 수천 건이나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텐데 서버에서 그 데이터를 모두 담당하기에는 너무 무리가 따른다. 또 레이싱 게임의 특성상 상대가 충돌하면 이쪽에서는 밀리는, 그 미묘한 타이밍을 계산하려면 클라이언트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수밖에 없다.


◆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리얼 레이싱?



TIG> 그래픽은 매우 사실적인데 비해, 아까 시연에서 보여준 게임플레이는 아케이드적인 요소가 많다. 어떤 컨셉이 있나?



레이싱 게임이라면 <그란투리스모>와 같은 사실적인 게임이 인기가 높지만, 대신 매우 어렵다. <그란투리스모>가 너무 어려워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얼마나 많고, 아예 포기하는 유저는 또 얼마나 많은가. 그런 긴장감보다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여성 유저들도 부담없이 달려볼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63빌딩처럼 높은 곳에 가면 흔히들 ‘우리집이 어디 있나’ 찾아보는 것처럼, 스트레스 받지 않고 실제 서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으면 좋겠다.



물론 매니아층을 위해 드리프트 같은 고급 조작을 사용할 수 있는 휠이나 엔진 등도 제공할 예정이지만, 기본은 쉬운 게임이다. 때문에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여성 나레이터의 네비게이션’도 제공할 예정이고, 조작도 방향키와 3~4개의 키만으로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TIG> 한 서버에 동시 몇 명까지 접속할 수 있는가?



외형적인 채널링은 있겠지만, 분산서버 기술이 이미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접속자의 제한은 없다.





TIG> 최소사양은 얼마나 되나?



위에서 언급한 기술들 외에도 많은 안전장치들이 되어 있기 때문에 최소사양은 그리 높지 않을 것이다. 현재 개발팀이 사용하고 있는 PC들은 대부분 펜티엄4 2.4GH에 5700 시리즈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 정도면 요즘 어느 PC방이라도 보장할 수 있는 사양이다. 현재 이 사양에서 풀옵션의 게임이 원활하게 실행된다.테스트를 위해 노트북에서 실행했는데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정도다. 사양에 대해서는 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TIG> 차량들은 얼마나 많은 폴리곤을 사용하나? 또 몇 가지 부품이나 튜닝 할 수 있나?


기본차량은 수십여 가지가 준비되어 있고, 여기에 휠, 루프, 프론트 범퍼 등 13개의 부품을 튜닝할 수 있다. 또 4가지의 데칼(꾸미기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으며 원하는 색깔을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우리의 바람은 적어도 시야 내에서 똑같은 차량이 돌아다니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유저들이 직접 조작하는 차량은 대당 5,000~6,000개의 폴리곤을 사용하고 있다. 유저가 조작하지 않는 차량, 즉 트래픽이나 다른 유저의 차량은 그 반 정도의 폴리곤만 사용될 예정이다.

댓글

2006/01/27 12:49:36
5700이라;; 본인은 5200인데;;.....노트북에서 돌아간다는거에 위안을 삼고 기다려야할듯..
2006/01/27 12:50:30
개발비용보다는 라이센스비용이 얼마인지 매우궁금
2006/01/27 12:52:57
흠.. 기대되는 게임이군요
2006/01/27 12:58:56
그러게요 라이센스 거의 안들엇을듯..;;;
페라리 와 포르쉐 같은 경우는 EA가 독점해서..가격이 상당하던데...
2006/01/27 13:02:19
젠장 지포2 mx200, 1.70ghz..256ram..

그나마 돌아갈만한 희망이 있네효.
2006/01/27 13:06:50
니트로시 파이어효과를
조금만 밑으로내렸으면 좋을듯한...
2006/01/27 13:10:31
사양 좋게 나왔네요.. 너무 높지않고.. 적당하게 좋네요 ㅋ
2006/01/27 13:34:00
이야...트래픽까지..스포티지도 나오네요..기대만빵
2006/01/27 14:50:39
희망이있네요 ! 비록 셀러론 1.7 384램 라뎅 9550이지만..
근데 왜 램은 말 안해준거냐 -_-;
2006/01/27 15:39:18
이거 미치겠구만 ..-ㅅ- 난 서울에않살아서 몰것는데.. 1:1 구현이라니!!!!!
ㅋㅋ 이거 더 흥미 진진해지는걸?!!! 레이싱휠도 지원했으면좋겠구만..;;
니드포스피드모원 쏠쏠돌리니 레이시티 못돌릴 걱정은 업겠구만.....흐음!!
ㅋㅋ 빨리해보고싶은걸~
2006/01/27 16:30:54
ㅋㅋ 신고들어올텐데 너무 비슷하게 만들어서
2006/01/27 18:22:10
서울시 맵.
버스도 나오길 바라며.
2006/01/27 18:22:46
지하철역에 버스정류장까지 있군요.
2006/01/27 20:36:36
하하 나오면 바로 시작이다!!!
2006/01/27 22:13:04
내가 꼭 미래에서 만들고 싶었던 게임인데... ㅋㅋㅋ 잘됬네.. 커서 저 게임회사에서 일해볼까...?
선생님이 되고싶고 게임개발사도 되고싶고.. 아... 중딩이 됬는데도 뭘 할까 걱정이네..
2006/01/28 0:36:01
버스 운전도 가능하다더군요

개인적으로 상당히 기대감이 큰 게임입니다
2006/01/28 2:55:02
크헛+ㅅ+ 레이싱 게임중 가장 기대되는 레이싱 게임 ㅎ
2006/01/28 5:57:37
저는 펜4 1.8G 에 램 512MB 그래픽 카드는 지포스 4 MX 440 인데 레이시티 돌아갈만큼 성능은 된다고 생각되네요.
2006/01/28 13:06:29
이게 레이서즈 회원님들이 찾던 게임? 이군여.. 서울의 실제거리,트레픽카..적은 사양..
음.... 오늘 클베 신청했는데.. 기대해봅니다.. 저어기 2번쨰스크린샷..
청와대 무궁화공원 아닌가요?
제가 사는곳이 청운동인데.. 음 기대 만빵.. 으으..빨리하고싶어서 손이 근질거립니다..
2006/01/28 13:54:59
정말 기대되네요. 하지만 이 게임나온다면 시티레이서 어쩌나 ㅉㅉ
2006/01/28 15:27:16
전 Radeon 9550이니..잘돌아가겠군요 ㅎㅎ
2006/01/28 16:05:46
시티레이서 아마 망할듯.. (퍽!! 니가 그걸 어케알아!!)
2006/01/28 18:01:39
시티 KO패 -_-)乃
2006/01/29 12:06:25
결론은 카트 물리엔진이라는 소리냐 넥슨아???

그란투리스모가 어렵디??

휠로해도 쉽고 조이스틱으로 해도 쉽다

모든 옵션기능 끄면 그나마 할만하다

넥슨운영진님하 GTR 해보셨나???? 해보고 오길바란다...
2006/01/29 12:07:59
그래도 1:1 구현 이건 감사하다.. 물리엔진빼고 다맘에 들군;;
2006/01/29 14:43:01
전 권장사양에서 한참 높게 있으니, 걱정없이 기다려도 될거같네요^^
2006/01/29 18:30:02
개발팀이 5700.. 돈은 다 회식하는데 써버렸나..

튜닝파츠 13개..OTL.. 그래픽은 블룸효과가 눈에 띄는군요 HDR은 아닌거같은데 저렇게 해놓으니까 아무래도 이상하게 서울같지가 않네 -_
2006/01/30 0:15:43
왠지 끌린다...끌린다... 렉만걸리지마라

렉걸리면 컴퓨터 듀얼코어로 바꿔버릴테다 ㅠㅠ
2006/01/30 8:34:13
개발사는 넥슨도 아니고 그란투리스모가 쉬운 게임도 아닙니다.

자신의 기준은 세상의 기준이 아니에요. 지금 온라인쪽에서 레이싱을 즐기는 유저층 자체가 얇은데 그란같은 게임 나오면 참 사람들이 좋아라하겠네요. 이리 쾅 저리 쾅. 친척동생들 그란시켜보긴 하셨어요? 휠? 조이스틱? 우리나라 게이머들중에 그런 장비들 갖춘 사람이 얼마나 될지는 생각안해보셨는지? PC방에 조이스틱 있답니까?
2006/01/30 15:15:46
시티레이서 레이시티 오픈후 어떻게 될까 예상이 안가
2006/01/30 21:24:54
이야 .. 이거뭐 ;; ti4200이 버텨줄런지..
2006/01/31 10:15:10
라이센스를 안땄을거 같은데..?? 어디서도 엠블럼을 찾을수가 없네요
2006/01/31 13:56:23
저희집과 거의 비슷한사양이라 안심 -0-;;
2006/01/31 14:54:28
트래픽이랑,, 내자동차랑,, 성능이나 번호판같은거,, 차이를 두지 않았으면,, 좋겠내요,, ㅎ
그래야,, 더 실제같은게임이,,
2006/01/31 16:18:40
ㅋㅋ 하면 울 교회나 찾아봐야짐
2006/02/01 15:57:04
쥣포 440은 어떠카라고 자꾸 새로 나오는 게임이 저러는지들...............
2006/02/01 18:26:24
어떻게 다운함?

2006/02/01 19:09:22
큰일이군요 글픽 빼곤 내새울게 없는데
시퓨도 1.8밖에 안되거
2006/02/01 20:56:26
개념없는놈들많군하
ㄲㄲ
카트라이더 개발진이라고했지
넥슨이라고했냐ㅉㅉ
제발 글좀읽고리플달자
2006/02/02 13:54:12
넥슨에서 나왔으니 넥슨은 아닐듯..ㅎ

이게임 제발 다른회사랑 합치지말지..

아크로레이서는 새로 준비하고 있다던데
2006/02/04 16:37:56
재미는 있겠는데 너무 아케이드 성으로 치우치지 않기를 -_-;;
2006/02/04 18:37:42
렉도 안걸려 이게 왠행제인가!!!
2006/02/09 13:40:27
훔...
그래픽은 확실히 깔끔하니 보기 좋고.
게임방식은 시티레이서 보다는 오히려 GTA처럼 재밌게 만든거 같고...
하지만 차량선택할때는 왜 언더그라운드하고, 모스트원티드가 생각나는건지...
2006/03/01 17:25:44
하하 ㅋㅋ 게임은 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거 알아두세요
시티레이서는 TNT2로 돌아갑니다
2006/03/23 16:28:23
람보르기니vV 님 죄송합니다만 TNT2로 안돌가거든요

저의집컴
램:256
하드:40
글픽:TNT2
시피유:팬티엄4 1.4인데 안돌가요.

2006/04/02 11:59:05
램 - 2기가
하드 - 80기가
글픽 - FX5700 256
CPU - 펜4 노스우드 2.8c
보드 - 아수스 P4P800

아주 잘돌아갑니다
2006/04/29 22:18:39
전 램:1기가 지포스6600 씨피유 3.0 이정도??
2006/04/30 18:41:32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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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됩니다 레이스시티라 흠~
2006/06/24 22:05:55
음... 기대되는 게임이군요.....
^-^...~~
2006/06/24 22:07:07
아맞다..
그리고 이 레이시티라는게임..
자동차가 점프도 된다면서요.......
참 신기하네요 -ㅁ-..;;; ㅎ
2006/07/12 0:51:56
제발... 그란이 쉽기는 뭐가쉽다고.. GTR이라는거보단 아닐진몰라도..
재발 내 친척동생 중학생인녀석도 그란투리스모시켜보면 길이아닌 길로다닌다고요 -_ㅠ
거기다가 저희 아버지도 시켜드려봤는데 길이아닌 길로다닌다고요 -_ㅠ
2006/08/15 19:53:26
오경택님 레이시티개발자들이 회식하느라돈씀니까? 다우리들사양낮은사람들 을위해맟추는거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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